기타

정부재난지원금 안내

코로나19의 글로벌대유행으로 세계경제와 국내경제가 전례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는 국민 생활안정과 경제회복을 위하여 전국민에게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하나카드로 사용하세요!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한 카드 결제건도 카드 이용실적에 포함됩니다.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시, 문자메시지로 사용금액 및 잔액 실시간 안내됩니다.
  • 하나카드 홈페이지/모바일에서 지원금 사용 상세 내역 (사용금액, 사용처) 및 잔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 보유하신 본인명의의 여러 개의 하나카드 (개인신용/체크카드) 로 사용 가능합니다. (하나BC카드 사용 불가)
    • 카드지정은 어려우며, 보유하고 있는 모든 카드로 적용됩니다.
    • 하나BC카드를 이용하실 경우 BC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세요.
      하나카드에서 재난지원금 신청 후 보유하신 BC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긴급재난지원금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 신청기간 2020.5.11~6.5 23:30
    • 대상자 조회 2020.05.04(월)~
      https://긴급재난지원금.kr
      (PC만 조회가능)
    • 신청방법(5.15까지 요일제 방식) 하나카드 홈페이지, 모바일
      하나은행 영업점(5.18~6.5)
  • 신청기간 중 매일 23:30 ~ 00:30은 정부 시스템 대사 작업으로 신청이 중단됨
  • 카드사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완료 후 신청 취소 불가
신청대상
  • 가구당 한분, 세대주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① 주민등록표상 세대주
  • ② 주민등록표상 별도 세대나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인 배우자와 자녀는 동일한 세대로 보고, 각각의 세대주(부부) 중 연장자를 세대주로 봄
  • ③ 주민등록법상 세대주와의 관계가 가족(민법 제779조)에 속하지 아니하는 동거인은 단독세대의 세대주로 봄 다만, ②와 중복되는 경우 ②를 우선 적용
  • ④ 의료급여 수급자가 포함된 세대가 지원대상에서 탈락할 경우 의료급여 수급자만 단독세대의 세대주로 봄
  • ⑤ 모든 거주불명자는 단독세대의 세대주로 봄
  • ⑥ 외국인만으로 구성된 세대 중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는 가입자를 세대주로 보고, 지역가입자는 가입시 신청인이 지정한 자를 세대주로 봄
사용기한
  • 2020.8.30까지 사용가능
  • 사용지역, 업종, 온라인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잔액은 환급되지 않습니다.
  •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 세대주께서 본인 명의의 신용, 체크카드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 혼잡을 피하기 위해 5월 15일까지 출생년도 ‘요일제‘ 방식을 적용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가능일
    토,일
    1,6 2,7 3,8 4,9 5,0 모두
    • STEP 1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여부 및
      신청자(세대주)확인
    • STEP 2
      사용 카드사 접속하여
      온라인 신청서 작성
    • STEP 3
      긴급재난지원금
      충전 완료
    방문신청
    • 방문신청은 2020.5.18(월) 9시부터 가능합니다. (주말은 방문신청 불가)
    • STEP 1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여부 및
      신청자(세대주)확인
    • STEP 2
      카드 연계 은행(하나은행)
      방문하여 신청서 작성
    • STEP 3
      긴급재난지원금
      충전 완료
  • 지원 기준 및 유의사항
    가구구성
    • 3월29일 시점 주민등록법 제6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거주자 중 동일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이며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분리등재되어 있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 자녀는 동일가구로 간주
    • ※ 자세한 가구 구성 세부기준은 정부안내사이트에서 확인
    지급금액
    • 세대원 구성에 따라 1인가구 40만원에서 4인가구 100만원까지 지급되며 별도 재난안전기본소득이 지급되는 지자체에 따라 차감 지급
    • ※ 카드사를 통한 신청 금액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금액
      1인 2인 3인 4인 이상
      40만원 60만원 80만원 100만원
    기부금액
    • 기부금액은 20년 연말정산시 금액의 15%를 세액공제로 반영 (100만원 기부시 15만원 세액공제)
    • ※ 하나카드에서 신청하신 긴급재난지원금 기부금액 변경은 5.22~6.5 23:30 까지 가능합니다.
    • ※ BC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신 경우는 BC카드 홈페이지에서 기부금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사용제한
    • 카드사를 통해 지급받은 금액은 발급받은 주소지 관할 특·광역시·도(광역자치단체)에서만 사용, 기간(~8.30), 업종제한이 있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후 거주지가 변경되신 경우 지원금 사용지역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상 변경 등록된 경우만 가능)
      사용지역 변경
    문의 및 이의신청
    •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문의나 세대원 구성, 지급금액 등 이의가 있는 국민들은 5.18일 이후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처리하셔야 합니다.
    • 온라인 : https://긴급재난지원금.kr
    • 전화상담(09:00~18:00)
      • 가구원 산정 기준
        :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
      • 신청 및 지급 방법
        :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조회 시스템 장애
        : 070-7825-4467, 070-7825-0159
    환수처리
    •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수령하였거나 행정착오, 시스템 오류 등으로 잘못 지급된 경우, 정해진 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 등 남은금액은 국고로 환수됩니다.
    재난지원금 간 우선순위
    • 경기도 지역주민의 경우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이 우선 사용됩니다.

      예) 경기도/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모두 보유시,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이 우선 소진되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동시 사용 불가

  • 신청 약관(전문)
    개인정보 수집 · 이용 동의서(필수)
    1. 본인은 재난지원금(이하 “지원금”) 사전신청을 위하여 아래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함에 동의하고, 하나카드가 정부 등 국가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 등을 통하여 지원금 신청 절차를 이행함을 확인합니다.
    2. 수집·이용 목적 : 지원금 신청을 위한 본인 확인, 지원금 신청, 신청 절차 안내, 지원금 대상 확정 또는 오류 안내 , 기타 안내사항 전달, 관련 업무 상담
    3. 수집·이용 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4. 보유·이용 기간 : 지원금 관련 업무 처리 목적 달성 시까지(단, 관계법령에 따라 필요한 경우 해당 법률에서 정한 기간까지)
    고유식별정보 처리 동의(필수)
    1. 본인은 하나카드가 상기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본인의 고유식별정보를 수집·이용하는 것을 확인합니다.
    2. 고유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처리 유의 확인(필수)
    1. 본인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에 있어 다음을 확인하고 동의합니다.
    2.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허위 또는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긴급재난지원금을 받게 한 경우, 보조금을 지급목적과 다른 용도(재판매, 현금화 등)에 사용한 경우,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사유가 소급하여 소멸한 경우 등에는 지원금을 지급한 기관이 그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그 지원금을 받은 자 또는 지원금을 받게 한 자로부터 환수할 수 있으며, 해당 법률에서 정한 바에 따라 징역 또는 과태료 등의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신용 · 체크카드 충전금의 사용기간 및 사용 가능한 지역과 업종이 제한됩니다.
    4. 기부금을 신청하신 경우, 신청한 긴급재난지원금을 「긴급재난지원금 기부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긴급재난기부금으로 기탁합니다.
상단으로 가기